블로그 & 애드센스 도전기

8. 직장인 부업 : 블로그 수익으로 연금만들기 (ft. 키워드 광고단가)

일하는 한량 2022. 7. 17. 20:00

블로그 수익으로 월 50~70만 원을 벌 수 있다면?

 

애드센스 키워드 단가 확인하기


저는 항상 처음부터 철저하게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성격이 못됩니다.
그래서 일단 되는대로 꾸준히부터 해보고, 그러면서 천천히 하나씩 고쳐나가는 게 제 성격에는 맞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분은 블로그로 2~3달 만에 바로 수익을 내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그런 욕심을 따라가려고 하다보면 제풀에 지쳐버리기 때문에
일단 몇개월을 하는지 제 근성을 셀프 테스트(?) 해보고 나서 하나씩 알아갑니다.
그만큼 느리겠지만 꾸준히는 하는 편입니다.
지난 6개월간 그래왔으니까요..
지금 이 블로그도 애드센스 수익을 통해 부업 삼아 할 수 있는 것을 만들고 싶었던 마음에서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사실 우리가 연금으로 몇백만원씩 받는 것이 엄청 큽니다. 미래를 꾸리기 위해서 국민연금, 개인연금, IRP 등에 투자를 하면서 노후를 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저 역시 개인연금/IRP 투자를 하고 있고 관련 수익률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연금/IRP 수익률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이건 여담이지만 올해는 재미없을 것 같긴 해요.. 내년에도 1년 정산 글을 올릴 생각입니다.
아니면 은퇴 후 은퇴연금, 퇴직연금, 연금 펀드의 수익률도 꾸준히 알아보고 계시겠죠. 그 미래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저는 블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한달에 50만 원~7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가 생긴다면 어떨까요?
최종 목표이기도 하지만 제가 집을 하나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월세를 받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저는 블로그 수익을 부업으로 생각하는 이유가 이것을 주 직업으로 삼으면 제 멘털은 쉽게 흔들릴 것을 알기 때문이고, 부업이어야 마음에 여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직은 부업이라고 하기에도 미비하지만 꾸준히 한다면 언젠가는 '부업'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블로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월세를 작게는 50만원 많게는 200만 원 이상 받는다고 생각한다면 그 블로그의 가치는 몇억과 맞먹는다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예를 들어보면, 매매가 10억의 25평 아파트가 있는데 이게 월세가 150만 원이다.라고 가정해보면,
월 150의 수익을 보장하는 블로그는 가치가 10억짜리와 다르지 않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

심지어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무료입니다.
블로그가 아닌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또다른 노력이 들어가지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홈페이지를 무료로 만들 수 있지만 그 이후의 편집과 수정,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발생하는 버그를 잡아가면서 운영한다는 것은 비전문가에게는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만 한 플랫폼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지만 꾸준히만 한다면 단돈 10만원이라도 생긴다는 말입니다.

저는 여기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리서치하다보니 실제로 몇 백씩 버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통장 인증을 해준 건 못 봤습니다. 과거의 자료로 포스팅해놓은 것을 보고 어느 정도 유추해볼 따름이었습니다. 어찌 됐든 수익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제 첫 목표는 무조건 시작해서 꾸준히 끌고가보자 였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디지털노마드, 사실상 디지털노가다는 정말 시간과 노력을 꾸준히 들이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빛은 보게 되어있습니다.

광고 단가라는 것이 있다?


그냥 내키는 대로 해서 100$를 달성하였으니 이제는 광고 단가라는 것을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지금은 방문자수도 더 신경 써야 하지만 이제는 습관은 얼추 되었다고 생각하고 조금씩 스타일에 변화를 줘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를 담당하는 애드센스는 클릭당 받게 되는 단가가 있습니다. 이를 CPC(Cost Per Click)이라고 합니다. 단순하게만 생각해도 이왕이면 단가가 높은 글을 게시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하지만 경험담을 좀 들어보니 단가가 높으면 높을수록 리스크도 크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가늘고 길게 가고 싶기 때문에 리스크는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단가를 찾아보고 천천히 반영해보려고 합니다.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가는 과정도 천천히 알아가야 하겠죠?
오늘은 단가를 확인하는 것부터 해봅니다.

블로그 광고 키워드 단가 확인하기 (ft. 구글 애즈)

구글 애즈에 접속한 후부터 아래 순서대로만 따라가시면 됩니다.
처음에 나오는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누르지 않으면 그냥 그대로 광고 상품 결제로 생각 없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ㅠ)


1. 구글 애즈 접속

구글 애즈 들어가기

구글에서 "구글 애즈"를 검색합니다.


2. 구글애즈 로그인 / 시작하기

구글 애즈 첫화면

로그인을 하시거나 시작하기를 클릭하세요.
만약 이전 단계에서 머물러있다면 새로 로그아웃하시고 시작하기로 새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3. 화면 하단의 "전문가 모드로 전환" 클릭

전문가 모드로 전환하기 클릭

 


4. 목표 선택하기에서 하단의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클릭

목표 선택하기

 


5. 비즈니스 정보 확인

구글 애즈 비즈니스 정보 확인

 


6. "도구 및 설정" > "계획" > "키워드 플래너" 클릭

도구및설정 > 계획 > 키워드플래너

 


7. "새 키워드 찾기" 클릭

키워드 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

 


8. 키워드 입력 후 "결과 보기" 클릭

구글 애즈 키워드 시작

 

구글 애즈 키워드 검색 결과


여기에서 신경 써서 봐야 할 점은 검색량, 경쟁률, 광고 입찰가입니다.
- 검색량은 많을수록 좋고
- 경쟁률은 낮을수록 좋고
- 입찰가는 높은 키워드가 좋습니다.
이 세 가지를 신경 쓰면서 키워드를 잡아보면 좋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쓰면서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봤습니다.
부업, 블로그, 수익, 연금, 직장인 부업이라는 키워드를 찾아보니 단가가 나오네요.
그중 "연금" 키워드가 가장 키워드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부업" 키워드는 전년대비 검색량이 900%나 증가했네요? 관심사가 점점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 운영해온 블로그는 전혀 신경 쓰지 않았던 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맛집과 카페를 포스팅했기 때문에 키워드가 맞지도 않았고요.
하지만 연관되는 키워드 중 그나마 높은 단가를 찾아가며 작성을 해보면 어떻게 될지 조금 기대가 됩니다.
뭐.. 제가 잘 못해서 결과가 별로일 수도 있지만 안 하는 것보다는 낫겠죠?
이건 몇 개월 뒤가 될지 모르겠네요
나중에 그 결과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수익을 연금 만들기 첫 단계인 광고 단가 알아보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블로그 포스팅하면서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네요.. 점점 많아집니다.ㅋㅋ
그래도 시작하시는 저와 비슷한 단계의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