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정보

폭우에 자동차 침수 피해(전기차 감전), 보상은?

일하는 한량 2022. 8. 9. 21:09

폭우로 인한 자동차 침수, 피해 정도와 보상 여부 확인방법

 

강남 일대에 폭우로 인해 외제차 약 800여 대가 침수되는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손해보험업계는 이 부분에 대해서 보상 여부를 판가름하고 보상 지급 준비로 비상이 걸렸다고 합니다.

손해보험협회와 각 보험사 집계로는 9일 10시 기준, 수도권 지역에 약 2,800대의 침수 신고가 되었다고 합니다.

예상 손해액은 약 400억 이상으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침수된 차량 (연합)

그렇다면

내 자동차 침수에 의한 피해,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자동차 보험 약관과 특약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 담보(자차 특약)'에 가입했는데 확인해야 합니다.

'자기 차량손해 담보'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운행 중이던 차량이 침수되어 파손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흐르거나 고인물, 범람하는 물, 해수 등에 빠진 경우를 포함합니다. 

자동차에 대한 보상만 가능하며 자동차 내부에 있는 개인 물품에 대한 보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기 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100%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침수가 운전자의 과실로 인한 것이라면 보상이 어렵거나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통제구역에 강제로 진입하다가 침수가 된 경우나,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둔 상태에서 침수가 되었다면 운전자의 '미필적 고의'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이번 사태의 경우, 자동차에서 탈출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창문을 열어야만 했던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드시 보험사에 문의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차장이 침수될 수 있다.. (@YEOMI.TRAVEL)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은 하지 않았는데.. 지하주차장이 잠겨버렸다??

만약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하지 않았다고 해도 건물의 주차장에 평소처럼 주차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건물이나 아파트 단지 자체의 관리 미흡으로 주차장 자체가 침수가 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차관리자의 과실 발생 여부를 판단하여 주차장/아파트 영업배상책임보험으로 보상 여부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침수가 된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급격하게 불어나는 폭우로인해 갑자기 수심이 깊어져 차가 잠기게 되었다면 

1. 기어를 저단으로 변경 후 한 번에 지나가야 하며, 절대로 멈춰서는 안 된다.

2. 이미 멈췄다면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걸어서는 안된다. 이 단계에서는 엔진 분해를 해야 점검이 가능하다.

 

전기차가 침수되었을 때?

테슬라(전기차)가 침수된 경우

일반적인 자동차의 경우, 엔진에 물이 들어가면 거의 수명이 끝난다고 보면 됩니다. 

수리가 어렵고 침수되었을 때 물 자체가 깨끗하고 순수한 물이 아니라 각종 노폐물이 포함된 물이기 때문에 

엔진에 물이 유입된 경우 수리 자체가 어렵게 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차를 새로 구매하는 방법도 고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는 어떤가, 전기차 배터리에는 방수등급(IP)이 있습니다.

IP등급이란 International Protection 등급으로 국제표준 ISO 등급입니다.

쉽게 말해 방수등급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요즘 핸드폰도 IP등급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핸드폰도 생활방수나 물에 가지고 들어가도 되잖아요? IP68 등급의 방수등급 표준을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IP등급은

[IP] + [방진 등급(0~6)] + [방수등급(0~9)] + [Option]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IP69K 등급으로 방수 표준이 있기 때문에 물을 뿌려도 유입이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IP69K는 방진에 대해서는 최고등급이며 방수 단계의 9단계는 "고압 및 고온 물 분사에 대한 보호, 0 º, 30 º, 60 º, 90 º 각 위치마다 30초씩 분사" 조건을 만족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배터리에는 BMS라는 Battery Management System이 있어 관전류/과전압/과온을 진단하고 배터리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미 침수가 된 경우, 전기차 배터리로 인해 감전 위험에 대해서는

전기차의 배터리 자체는 밀폐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물의 유입은 걱정 안 하셔도 되며 전기차 침수로 인해 감전 사고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표준은 표준일 뿐 실제로 차가 침수된다면 자동차 부식이나, 혹시 모르는 위험요소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고 가능성을 무시할 순 없으며 이런 상황은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침수된 차는 어쩔 수 없고.. 자동차를 새로 구매하려고 한다면?

이번 폭우 피해로 인해 차량이 파손되어 새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반드시 '자동차 전부 손해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전부 손해 증명서'가 있으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새로 구매하기에는 지금 타이밍이 솔직히 좋지 않습니다.ㅠ

새 차 구매하면 1년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고.. 그래서 중고차가 요즘 많이 매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고차를 매매할 때 '침수차'인 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보험개발원의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 서비스 '카히스토리'를 이용하면 자동차 사고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침수 관련 사고가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집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집에 대한 침수 피해 사례도 계속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집이 침수된 경우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만일 침수로 인해 집이 피해를 본 경우, 가입한 보험 중 풍수해보험과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주택화재보험 중 '풍수재 특약'이 들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풍수해보험에 가입을 했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구비와 보험금까지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보상을 포함하고 있으니 

보험사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